반응형

2024/12 13

한강 작가 노벨상 수상 소감 & 관련 기사

한강 노벨상 연설 뒤 ‘작별하지 않는다’가 낭독된 까닭 한강 노벨상 연설 뒤 ‘작별하지 않는다’가 낭독된 까닭7일 스웨덴 한림원에서 타전된 작가 한강(54)의 30여분 ‘ 노벨상 연설 ’을 한마디로 추리자면 질문에서 질문으로 고통스레 이어지는 30년 작품 세계다. 전 작품이 ‘연작’인 양, 그 질문은 절망www.hani.co.kr7일 스웨덴 한림원에서 타전된 작가 한강(54)의 30여분 ‘노벨상 연설’을 한마디로 추리자면 질문에서 질문으로 고통스레 이어지는 30년 작품 세계다. 전 작품이 ‘연작’인 양, 그 질문은 절망, 염세, 죽음으로부터 서서히 “응시하고 저항하며” 비관하지 않고 낙망하지 않고 죽지 않는 세계로 물어 나아가려는 작가 스스로의 구도와도 같다 하겠다. “장편소설을 쓸 때마다 나는 질문들을..

독서 2024.12.11

폴란드항공 비행길 예습 (인천-부다페스트-바르샤바-프라하)

프라하 여행 앞두고 폴란드 항공은 처음이라 공부 중이다. FlightAware - Flight Tracker / Flight Status FlightAware - 항공편 추적기/항공편 상태실시간 항공편 추적 지도를 사용하여 주변 또는 전 세계 상공을 탐색하십시오. 더 자세한 뷰를 보려면 항공기나 공항을 클릭하고, 우측 상단 모서리에 있는 레이어 아이콘을 사용하여 날씨 레이www.flightaware.comReal-time Worldwide Flight Traffic실시간 전세계 항공교통 추적 사이트에서 항공 정보를 얻을 수 있었음. LO2002 ICN-BUD 09:36AM KST ICNSeoul, South Korea left Terminal 1Incheon Int'l - ICN 01:29PM CET ..

체코_프라하 2024.12.10

프라하 여행준비

3달 전인 9월 말에 항공권과 호텔만 예약하고 시간이 흘러갔다.10월은 뭐 했지?11월은 일 한다고 바빴고,12월은 ... 바짝 준비해야 할 시기인데, 비상계엄과 탄핵 여파로 나라가 시끌시끌해서 아무것도 일이 손에 안 잡힌다. ㅠㅠ 그래도 2주 전인 오늘, 여행자보험을 간신히 가입했다. 무사고 귀환시 10%의 보험금이 환급이 된다는 카카오페이 여행자보험. 기본 설정으로 할까 하다가, 상해보험과 질병보험을 기본설정 3,0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줄이니 8일 간 식구 3명의 보험료가 16,680원 밖에 안 된다. 작년 말 일본 온천 여행시 여행자보험은 정말 바가지였던 듯. 더 짧은 기간동안 훠얼씬 많은 비용을 보험료로 썼다.  이제 뭐 해야 하지? 여행 일정 짜야하고(이번에는 대에충 짜야지. 작년에 너..

먼지 2024.12.09

1일 1버리기 (4일차)

기록 기준 4일차탄핵으로 사회도 마음도 시끄러워서 도통 기록 못 하다가, 간만에 기록을 남겨본다. 그래도 내 일상은 유지되어야 하니 꼭꼭 마음을 다잡아보지만...정말 쉽지 않다. 꾸준한 기록도, 어지러운 정국에서 정신 차리고 사는 것도. 생각해보면 우리 푸름이가 제일 기특. 엄빠가 뉴스보며 수시로 무너져도 제일 할 일 열심히 하는 멋진 청소년. 그래서 푸름이를 보며 에너지 끌어올려 음악 틀고 정신 수양하며 1분 기록.휴대폰 케이스는 정말 새 거처럼 깨끗하게 썼는데, 운전연습하면서 맥세이프되는 케이스를 새로 사서, 이제 저 폰케이스를 쓸 일이 없다. 그렇다고 팔 재주도 없어서 그냥 빠이. 신발장은 정리하니 버릴게 또 나오네. 아이 신발들 너무나 새 거인데 아깝지만 빠빠이. 내 신발도 낡은 거, 고무가 삭은..

먼지/비움 2024.12.09

분사

챗지피티 답변.영어에서 **분사(Participle)**는 동사의 형태 중 하나로, 형용사처럼 쓰여서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로 사용됩니다. 분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1. 현재분사 (Present Participle) • 형태: 동사 원형 + -ing • 용도: •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밈: The running man is fast. (달리는 남자는 빠르다) • 진행형 동사의 일부: She is reading a book. (그녀는 책을 읽고 있다) • 분사구문에서 사용: Seeing the dog, she smiled. (그 개를 보고 그녀는 웃었다)2. 과거분사 (Past Participle) • 형태: 일반 동사는 동사 원형 + -ed, 불규칙 동사는 따로 외워야 함 (예: gone, writt..

불안한 마음 마주하기

왜 불안할까. 계획이 없어서, 미래를 알 수 없어서, 현재가 정신없이 어지러운 채 머릿속에서 정리가 안 되서. 루틴이 정해져있지 않아서. 갑자기 일어날 돌발변수 때문에. 일단, 갑자기 일어나는 돌발변수는 제거. 왜? 내가 제어할 수 없는 문제니까. 일어날거면 일어나는거고, 아니면 말고. 일어나면 또 거기에 맞게 해결하면 되는거고. 부동산 소장님처럼 시크하게 처리하자. 내가 늘 만나는 부동산 소장님이 계신다. 나는 늘 파랗게 질려서, 거대한 파도거품에 당장이라도 잡아먹힐 듯 두려움에 떨면서도 그 마음을 감추고 여쭤본다. 그러면, 소장님은 너무나도 시크하게 쎈 언니처럼 대답한다. 이렇게 저렇게 하면 되지. 마치 미리 답이 정해져있었던 것처럼. 어쩜 그렇지? 늘 나는 모르고 그녀는 알고 있는 것일까. 그렇게 ..

먼지 2024.12.03

뒤라스와 한강

[김유태 기자의 책에 대한 책] "금지된 걸 똑똑히 드러내는 게 작가의 임무다" [김유태 기자의 책에 대한 책] "금지된 걸 똑똑히 드러내는 게 작가의 임무다"1930년대, 15세 프랑스 소녀가 '식민지 베트남'에 도착한다. 가난한 부모를 따라나선 불가피한 이민 길이었다. 메콩강 배 위에서 소녀는 대자본가인 중국인 남성을 만난다. 남자는 약혼한 몸이었v.daum.net1930년대, 15세 프랑스 소녀가 '식민지 베트남'에 도착한다. 가난한 부모를 따라나선 불가피한 이민 길이었다. 메콩강 배 위에서 소녀는 대자본가인 중국인 남성을 만난다. 남자는 약혼한 몸이었지만 둘은 연인이 된다. 27세 남성과 15세 소녀의 열애. 둘의 감정은 정사로 이어진다.프랑스 작가 마르그리트 뒤라스의 장편소설 '연인'의 줄거리다..

독서 2024.12.02

방구석 주차공부

평행주차 설명 1)(주차공간 앞에서 후진으로 들어갈 때)1.보조석 사이드미러에 주차선 모서리가 사라질 때까지 후진2.핸들을 주차공간 방향으로 끝까지 돌린다. (여기서는 시계방향, 바퀴방향 / , ( 이렇게 돌아간다.)3.운전석 사이드미러에 대각선 주차장 모서리가 보이면 핸들을 직진방향으로 풀어준다(처음 감았던 반대방향)4.후진하며 나중에 들어가는 뒷바퀴가 주차 진입선에 닿을 때, 핸들을 주차공간 반대방향으로 끝까지 돌린다. (여기서는 시계반대방향. 바퀴모양 \ , ) 이렇게 돌아간다. )5.후진하며 평행주차선 안으로 진입한다.https://youtube.com/shorts/0I_rC043ick?si=RYKFOcUuYlgmjjw0  설명2)https://blog.naver.com/greencar_co/22..

반응형